영화 타짜는 도박의 타짜들을 소재로 만든 영화이다. 타짜의 화려한 손기술과 조직적인 사기가 또 사기를 부르고 오로지 돈을 위하는 인간의 욕심과 탐욕이 잘 나타나있다. 주인공 고니의 인간적이 모습도 나오고 인생을 건 한 판의 무모한 승부가 흥미롭게 잘 묘사되었다.
타짜의 탄생
영화 타짜는 2년 전 한 가구 공장의 도박장에서 시작된다. 고니는 그 도박에 기세등등하게 뛰어들면서 합석을 하게된다. 그러나 3년간 번돈을 다 날리게 된다. 그렇게 고니는 친누나의 전 재산을 들고 집을 나선다. 다시 도박장에 가는데 좋은 패가 나와 전 재산을 걸게 된다. 전혀 예상치 못한 인물인 박무석에게 모든 돈을 잃게 된다. 나중에 이것은 모두 알고 있는 형들의 사기도박이었다. 모든 사실을 알게 된 고니는 사기도박의 주범을 찾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닌다. 그러던 중 어느 한 허름한 도박장에서 난장판을 피게 되는데 그것을 안쓰럽게 생각하고 돈을 주면 가라고 하는 한 사람을 만나게 된다. 거기서 고니의 스승 타자를 만나게 된다. 1996년 한 산속 비닐하우스에서 돈을 따게 되는데 하우스의 주인은 박철웅이었다. 박철웅은 1:1 대결을 요청한다. 고니의 파트너 고광열은 박철웅의 잔혹함을 이야기하며 피하라고 하지만 고니는 대결에 응하게 된다. 고니는 계속 돈을 잃지만 사기도박이라며 판을 엎는 중 갑자기 경찰이 들이닥친다. 거기에서 고니와 함께 선수로 뛴 인물이 고니에게 사기도박을 했던 박무석이었다. 그렇게 도박판이 정리되면서 돈을 챙기게 된다. 고니는 타자가 되기 위해 스승에게 매달리다 결국 제자가 된다. 여러 기술을 배워나간다. 그곳에서 화투에서 유명한 인물들을 듣게 된다. 경상도에 짝귀, 전라도에 아귀, 그리고 스승이라고 말한다.
화려한 인생 뒤의 어두운 모습
그렇게 피나는 노력으로 모든 기술을 마스터 한다. 이제는 더 이상 가르칠 게 없다 생각한 스승은 고니를 도박판의 마당발인 정 마담을 소개해 준다. 그녀는 돈 많은 사람을 찾아내 타짜에게 연결해주는 이른바 사기도박판의 설계자였다. 그렇게 정 마담을 소개해주고 돌아가는 길에서 전라도의 아귀를 만나게 된다. 그곳에서 스승은 고니에게 정 마담에게 가라고 하며 조심하라 조언해 준다. 마침내 타짜가 되어 화려한 인생을 살아가는데 갑자기 스승의 죽음을 듣게 된다. 그리고 한 술집에서 곽철웅을 만나게 된다. 정 마담은 돈 많은 한 사람을 물어 작전을 시작한다. 재산이 100억 정도 되는 사람을 털어먹을 타짜를 찾으면 되는 상황이었다. 고니를 원했지만 고니는 아귀를 찾는데 혈안이 되어있어 데려오기 어려웠다. 이에 정 마담은 고니의 전 재산이든 차를 훔쳐 고니를 궁지에 몰아넣는다. 그러나 고니는 정 마담에게 가지 않고 곽철웅의 돈을 얻기 위해 박무석을 섭외한다. 고니와 박무석은 곽철웅의 돈을 따기 시작한다. 그리고 고니는 판돈을 키운다. 곽철우는 크게 지게 된다. 에에 곽철웅은 카메라, 약 등 모든 수법이 안되자 여기에 배신자가 있다고 결론을 내린다. 곽철웅은 고니와 박무석을 죽이려 하는데 박무석은 죽게 되고, 고니는 운 좋게 배에 넣어둔 수표덩어리 때문에 간신히 살아남게 된다. 고니는 곽철웅을 찾아갑니다. 대뜸 곽철우 밑에서 일하겠다고 제안을 합니다.
모든 것을 건 마직막 한판 승부
한편 그시각 광열은 정 마담 밑에서 일을 합니다. 고니는 곽철웅과 차량을 타고 이동하다 철웅을 공격합니다. 사실 고니는 순순히 곽철웅에게 간 것은 복수하기 위해 접근한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곽철웅이 죽게 되고 그와 친했던 아귀가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아귀의 협박으로 인해 정 마담은 그를 도박판에 넣어 줍니다. 그 도박판에서 광열은 작업을 하는데 그것을 아귀에게 들키게 됩니다. 아귀는 광열의 손목을 절단 냅니다. 그리고 고니는 광열이 아귀에게 당했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곧바로 정마담에게 전화를 해 아귀에게 데려다 달라고 합니다. 부둣가의 한 배안에서 본격적으로 아귀와 고니의 대결이 시작됩니다. 상대가 아귀인지라 기술을 쓰지 못해 계속 돈을 잃습니다. 그런던 중 고니는 결단을 내리게 됩니다. 아귀는 고니가 장난을 치고 있음을 느끼고 패를 물컵으로 덮습니다. 이 패에 서로 돈과 손목을 겁니다. 결국은 고니가 이기게 됩니다. 그리고 스승을 죽인 건 아귀가 아니라 정 마담인 것을 알게 됩니다. 정 마담에게 배신감을 느끼고 이에 정 마담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돈을 태워버립니다. 고니가 정 마담에게 좋은 패를 주지 않은 이유는 아귀라면 자신이 밑장 빼는 것을 알아차릴 것이고 그런 아귀를 잡기 위해 고니는 거꾸로 아귀의 심리를 이용했던 것입니다. 그렇게 아귀의 손에 망치가 때려지고 정 마담의 돈은 불에 태우면서 영화는 마무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