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테랑 형사의 감각적인 수사시작
영화 베테랑은 중고차 사기단 검거를 위해 수사를 하던 중 대기업 회장 아들의 횡포에 죽은 화물차 기사의 죽음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맞서 싸워서 결국엔 대기업 회장아들을 검거하는데 성공하는 내용이다. 형사 서도철은 미쓰봉과 함께 중고차 사기단을 확인하기 위해 연인으로 위장하여 함정수사를 시작하게 된다. 중고차 시장에 가서 벤츠를 구입하게 된다. 그날 밤 벤츠에 추적기를 단 사기단이 차량을 다시 훔치게 되는데 훔치기 전에 차량 트렁크에 도청이 잠입해 있었다. 트렁크에서 나온 도철은 사기단과 맞서게 되는데 경찰이 도착 전이라 혼자서 사기단 조직원과 싸움을 하게 된다. 혼자서 다수의 조직원을 제압하고 상황종료 이후에 경찰이 도착한다. 중고차 사기단을 심문하던 중 부둣가에서 중고차 거래가 일어날 거라는 중요한 정보를 획득하게 된다. 다음날 사기단 검거를 위해 이동하는 과정에서 배 기사의 트럭을 함께 타고 이동하여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게 된다. 서도철은 본인의 명암을 주면서 돈이 때였거나 어려운 일이 있으면 전화 달라고 하며 헤어지게 된다. 다음날 배 기사는 화물차 인력사무소에 가게 된다. 전 소장에게 밀린 임금을 달라고 하는데 돈이 없다고 하며 배 기사를 밀친다. 그 시각 도철은 초댈 받아 신진물산에 조태호를 만난 게 된다. 술자리에서 도철은 조태호의 횡포와 거만함에 눈살을 찌푸리게 되고 약을 하는 거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게 된다.
불의에 맞서는 형사
배 기사는 조태호의 회사앞에서 임금 체불로 1인 시위를 하게 되는데 이 모습을 본 조태호는 배 기사를 부릅니다. 이때 전 소장도 같이 호출하게 됩니다. 이야기를 하던 도중 체납 금액이 너무 어이가 없어하면서 전 소방과 배 기사와 싸움을 시키게 된다. 이때 배 기사의 아들도 있었는데 배 기사는 아들 앞에서 싸우면서 맞는 모습을 보여준 것에 대해 매우 모욕적으로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러던 도 중 도철은 배 기사가 투신했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병원에 문안을 갔는데 그때 아이에게 결정적인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이에 도철은 직접 조태호를 만나러 가는데 만나주질 않습니다. 도철의 부인에게 신진물산 최상무가 찾아가게 됩니다. 명품 핸드백과 현금으로 회유를 하는데 부인은 모욕감을 느끼고 도철에게 이 사실을 알리게 됩니다. 그 길로 조태호를 찾아가고 조태호는 폭행사실을 극구 부인 합니다. 배 기사의 투신자살 소식이 조태호의 아버지 귀에도 들어가게 된고 이에 조태호 대신 최상무가 맞게 됩니다. 배 기사 부인이 도철을 찾아오게 되는데 남편의 문자에 이사한 점이 있음을 알립니다. 남편은 장문을 잘 보내지 않고 맞춤법도 많이 틀리는데 그런 것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던 도중 모든 것을 안고 최상무가 감옥에 가게 됩니다. 도철은 최상무를 찾아가게 되고 결정적인 증거로 조태호 경호원이 있음을 알려 줍니다.
베테랑 형사의 정의구현
조태호가 해외로 도피하기 전에 송별회를 열거라는 정보를 입수합니다. 송별회 파티장소를 급습하려 하는데 재벌 3세라는 이유로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파티가 열리는 장소에서 신고가 들어왔다는 근거로 파티장소를 급습합니다. 파티장은 마약파티가 한창이었고 광란의 분위기 였습니다. 조태호는 파티장이 어수선한 틈을 타고 차량을 이용해 도주를 하게 됩니다. 도주를 하던 중 바리케이드에 있는 경찰차를 밀어붙이고 경찰 두 명이나 치고 도망을 가게 됩니다. 도철은 인근에 있던 경찰 오토바이를 타고 추격을 합니다. 오토바이가 차량 후미를 들이받고 돌면서 더 이상 도주를 하지 못하고 결국엔 멈추게 됩니다. 여기서 조태호와 서도철은 1:1 승부를 하게 되는데 경찰 신분인 도철은 주변 CCTV와 사람들이 촬영을 하는 걸 알고 맞아주기 시작하고 맞다가 쓰러집니다. 조태호가 자리를 벗어나려고 하자 이때 정당방위다 하면서 다시 정면승부를 하게 되는데 도철은 조태호를 때리기 시작한다. 그러나 아까 싸움 때문인지 체력이 바다나 제압하는데 어려움을 겪던 중 미스 봉의 날아 차기로 조태호를 가격하여 넘어뜨리면서 조태호를 검거합니다. 그렇게 해서 배 기사는 병원에서 의식을 회복하고 조태호는 폭행 등의 협의로 기소되고 재판을 받게 되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